코 막힐때 뚫는 방법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코가 막혀 고생을 해본 사람은 다들 아실 겁니다. 잠을 자기도 괴롭고 코가 막히니 자고 일어나면 입과 목이 건조해 목이 건조해져 괴로울 때도 생기는데요.
병원을 하루가 멀다 하고 다녀봤지만, 현대 의학의 발전이 코 막힘 하나 해결하지 못하나? 싶을 정도로 증상이 쉽게 좋아 지지가 않았답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코막힘을 탈출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 막힐때 뚫는 방법
제 경험으로 유추해보면 코 막힘은 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다른 코 막힘의 원인이 무척 다양하기에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되지 않는 것이라는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리기도 했는데요.
다양한 병원을 가 보았지만, 의사들마다 진단하는 원인 병명이 다양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저라는 사람은 하나 인데, 갈 때마다 병명이 다르다니.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굉장히 다양한 방식의 코막힘 해결책이 나옵니다. 하지만, 방법의 종류도 많고, 방법들 중 나한테 효과가 있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코막힘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내 코막힘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꼼꼼하게 읽어보시면, 근본적인 실마리에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집에서 가볍게 코 막힐때 뚫는 방법부터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사지, 지압
마사지라고 했지만 사실 지압에 가깝습니다. 각 콧구멍에 양손 검지를 댄 후, 광대가 시작하는 부위를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눌러주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누워서 천장을 본 뒤, 목을 뒤로 더 젖혀 코가 천장을 향하게 한 후에 해주면 더욱 효과가 좋은데요. 혈관으로 부은 내벽의 공간을 일시적으로 넓혀주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치료와는 거리가 멀고 증상이 너무 심할 때 사용하면,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따뜻한 찜질
타올에 뜨거운 물을 적신 후 콧구멍을 막지 않는 선에서 주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건조하고 추울 때 사용하면, 일시적인 코 주위 습도가 올라가고(건조해도 코는 자주 막힙니다.), 혈관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코가 막혔을 시,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코 막힐때 뚫는 방법 입니다.
또, 배를 따듯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가 코막힘 치료 잘하는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배를 매트, 핫팩 등을 사용해 따뜻하게 해주면 효과가 있을 거란 얘기를 듣고 직접 해봤는데 효과가 좋았습니다.
침도 맞고 비법 보약? 도 사면서 원장님이 알려준 팁중에 하나 였답니다. 재미있는 건, 대다수의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는 제 진단이 ‘알레르기성 비염’, ‘비후성 비염’ 종류였는데요.
여기서 진단 받은 원인은 ‘혈관 운동성 비염’ 이었습니다. 생전 처음 듣는 진단에 당황하기도 했지만, 과거 치료 행적을 되돌아 볼 때, 저의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에서 느껴지는 콧물, 재채기는 전혀 없이 코가 막히는 증상이었답니다.
혈관 운동성 비염의 특징은 담배 냄새를 맡아도 코가 막힐 수 있고, 술을 마시면 내벽이 충혈되어 막히고, 온도 변화가 있어도 막히는 것이었는데요.
코의 내부 혈관이 민감하고 다른 사람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확장이 되는 것이 주 원인이라고 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어보시는 분도 저와 증상이 비슷하신 분들이라면 한번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그 한의원 덕분에 코막힘 걱정 없이 잘 지내고 있답니다.
3. 누웠을 땐 자세 돌려보기
잘려고 똑바로 누웠을 때 코 양쪽이 다 막혀본 경험을 해보신 적 있나요? 예 제가 그랬습니다.
사실 저는 지금도 똑바로 누워서 잘 자지 못합니다. 한 때 왼쪽으로 돌아누워 자면 양쪽이 다 뚫리고, 똑바로 누우면 한쪽이 막히고, 오른쪽으로 누우면, 양쪽이 다 막힌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똑바로 누워도 코가 안 막히지만, 그 때의 버릇 때문인지 항상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루틴을 지금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 방법은 사람마다 코의 골격, 내부 구조, 코 벽 두께 등 차이가 있기에 자신만의 안 막히는 자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은 비스듬히 누워 발 끝을 쳐다볼 때 코가 뚫린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답니다.
4. 약국 스프레이
코막힘 개선 제품 종류 살펴보기 |
약국에서 파는 코막힘 뚫는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할 수 있으니 위급할 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가 위급했던 순간은 겨울철 건조해진 실내에 코가 반응해 안 그래도 막혀 있는 코가 더 막혔고, 코감기 까지 걸려 콧구멍은 그냥 장식이었던 때가 있었는데요.
이쯤 되면, 신경도 엄청 예민해지고, 아무것도 집중이 안되고, 잠도 못 자게 됩니다. 이때 약국에서 파는 스프레이를 사용한 후 신세계를 경험 하기도 했었는데요.
다만 너무 잦은 사용은 ‘약물성 비염’ 이라는 희귀한 비염에 걸릴 위험이 생깁니다. 약물의 내성, 반작용으로 인해 혈관이 오히려 팽창하여 코막힘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위급할 때 한번씩, 3일 이상 연속 사용은 금지 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코막힘 개선 제품 종류를 살펴보시고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코 막힘을 완화하는 다양한 방법들은 많습니다. 운동을 해라, 식염수 세척을 해라, 물을 많이 마셔라 등등이 있는데요.
식염수 세척은 저도 한번도 안 해봤습니다. 오히려 안 좋다는 말들도 있었고, 당시의 제 코막힘은 식염수 정도로 해결될 일이 아니라고 생각을 했었거든요.
코 막힐때 뚫는 방법 1단계는 정확한 원인을 아는 것부터 시작 하시면 반드시 개선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