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파는 방법 손해 보지 않고 내 차 팔려면?



중고차 파는 방법 손해 보지 않고 내 차 파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차를 구매하기 전 내 차를 떠나보내는 과정은 중요합니다.

내 차의 수명의 정말 다 했다면, 폐차를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좋은 가격에 좋은 주인을 만났으면 하는 마음이 클 수 밖에 없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판다는 것은 중고차를 사는 것처럼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고차 파는 방법

먼저 중고차를 파는 과정은 중고차를 살 때(중고로 딜러에게 차를 샀었다면)만났던 중고차 딜러와 다시 흥정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인데요.

개인 대 개인으로 판매를 하더라도 아주 당연한 시장 논리로 팔려는 사람은 최대한 비싸게 살려는 사람은 최대한 싸게 사기 위한 노력을 한다는 것이지요.

그럼 어떻게 해야 내 차 가격을 좋게 받을 수 있을까요?

1. 헤이딜러

헤이딜러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헤이딜러 다운로드 (애플)

먼저 최근 가장 핫하게 뜨고 있는 헤이딜러 입니다. 차를 산지 오래 되어 내 차 정보가 기억나지 않더라도 자동차 번호, 소유자 정보만 입력하면, 내 차에 대항 공공 데이터를 자동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제조사, 옵션, 출고등급, 가격 등 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현재 주행거리, 없는 옵션 정보들을 입력해준 후 내 차 사진 외부, 내부를 최대한 자세하게 찍어서 올리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감가 될 만한 구석이 있다면, 자세하게 찍어서 올리되 가급적 기존 스크래치 보다 더 흉하게 나오지는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이딜러 앱스토어

중고차 딜러가 이후에 방문하여 미리 알지 못했던 하자가 있을 경우 이것을 이유로 추가적인 가격 낮춤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리 고지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 감가를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진까지 올리고 나면, 중고차 딜러들이 경쟁하듯 가격을 제시하게 됩니다. 약 48시간 동안 진행이 되며,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상위 6명의 딜러들만 남아있게 됩니다.

이 중에 1명을 골라(보통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딜러를 택하겠지요?) 판매 신청을 하면, 딜러가 내 연락처를 확인 후 약속을 잡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가격을 어느 정도 맞춰 놓고 검차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차량 매도에 필요한 기본 서류들은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1. 자동차 등록증
  2. 차량 매도용 인감증명서
  3.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이후 딜러를 만나서 함께 차량 상태를 점검한 후 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만 사전에 고지하지 않았던 스크래치나 감가 요인이 있는지 딜러분이 살펴 볼 텐데요.

언듯 봐도 무리한 가격 낮추기로 비춰지면, 그 자리에서 수긍하지 마시고 생각을 더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명백한 하자가 있을 경우에는 담담하게 받아들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헤이딜러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유는 판매 등록이 간단하고, 여러 딜러들에게 가격을 받아볼 수 있으며, 딜러들 끼리 서로가 제시한 가격도 볼 수 없어 가격 담합도 안된다는 점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헤이딜러 설치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빠른 견적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헤이딜러

 

중고차를 파시기로 하셨다면 헤이딜러는 기본적으로 등록 해서 가격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케이카

KCar 내차팔기 홈서비스 상담신청 바로가기

케이카는 우선 판매할 차량 정보를 홈페이지에서 입력하면, 상담사한테 연락이 오게 되며, 전문 차량 평가사가 방문 해 차량을 점검하게 되는데요.

k car 자체 보증 중고 차량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더 철저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차량이라고 해도 헤이딜러나, 엔카보다 케이카가 가격을 더 쳐줬다는 얘기도 많습니다.

케이카

때문에 헤이딜러만 고집할 게 아니라 반드시 케이카와 엔카에도 함께 올리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엔카

엔카 내차팔기 신청 바로가기

sk엔카의 경우에는 헤이딜러 같은 경매 방식의 입찰가를 받아 볼 수도 있으며, 케이카의 전문 상담 및 평가사 방문을 요청 할 수도 있습니다.

방식은 앞서 말한 두 곳이랑 다 비슷비슷 하지만, 딜러도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른 가격 입찰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입찰을 넣어 줍시다.

다만, 내가 헤이딜러에 올린 글을 본 딜러가 케이카나 엔카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보를 올릴 땐 여기 다르고 저기 다르게 올리지 마시고 일관되게 정보를 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엔카

4. 개인 거래 (카페, 당근마켓 등)

사실 개인 간의 거래는 비추천 드리는 방법 입니다만, 딜러들이 제시한 가격이 맘에 들지 않을 때 내가 원하는 가격으로 판매가를 올려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사는 개인이 과연 흥정을 하지 않을까요? 여러모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가급적 위 3가지 업체를 통하는 것이 빠르고 편한 길입니다.


다시 한번 정리를 하자면, 중고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중고차 플랫폼에는 모두 판매 등록을 한 후 가장 좋은 가격을 제시한 딜러와 진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장 감가를 당하지 않으려면 고지할 부분은 미리 사실대로 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차 딜러들은 그리 만만한 사람들이 결코 아닙니다.

오늘 내용 잘 참고하셔서 중고차 정리 잘 하시고, 신규 차량으로 안전 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 

☞ 할부 남은 차 판매 방법 및 자동차 할부 승계 정리

☞ 중고차 살 때 주의점 필수 체크리스트 총정리

☞ 신차 살 때 신차 결제 시기 알아보기

☞ 렌트 리스 장단점 장기렌트 vs 리스 차이 완벽 분석

☞ 자동차 폐차 보상금 종류 및 폐차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