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파는 방법 손해 보지 않고 내 차 파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차를 구매하기 전 내 차를 떠나보내는 과정은 중요합니다.
내 차의 수명의 정말 다 했다면, 폐차를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좋은 가격에 좋은 주인을 만났으면 하는 마음이 클 수 밖에 없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판다는 것은 중고차를 사는 것처럼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고차 파는 방법
먼저 중고차를 파는 과정은 중고차를 살 때(중고로 딜러에게 차를 샀었다면)만났던 중고차 딜러와 다시 흥정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인데요.
개인 대 개인으로 판매를 하더라도 아주 당연한 시장 논리로 팔려는 사람은 최대한 비싸게 살려는 사람은 최대한 싸게 사기 위한 노력을 한다는 것이지요.
그럼 어떻게 해야 내 차 가격을 좋게 받을 수 있을까요?
1. 헤이딜러
헤이딜러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 헤이딜러 다운로드 (애플) |
먼저 최근 가장 핫하게 뜨고 있는 헤이딜러 입니다. 차를 산지 오래 되어 내 차 정보가 기억나지 않더라도 자동차 번호, 소유자 정보만 입력하면, 내 차에 대항 공공 데이터를 자동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제조사, 옵션, 출고등급, 가격 등 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현재 주행거리, 없는 옵션 정보들을 입력해준 후 내 차 사진 외부, 내부를 최대한 자세하게 찍어서 올리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감가 될 만한 구석이 있다면, 자세하게 찍어서 올리되 가급적 기존 스크래치 보다 더 흉하게 나오지는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차 딜러가 이후에 방문하여 미리 알지 못했던 하자가 있을 경우 이것을 이유로 추가적인 가격 낮춤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리 고지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 감가를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진까지 올리고 나면, 중고차 딜러들이 경쟁하듯 가격을 제시하게 됩니다. 약 48시간 동안 진행이 되며,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상위 6명의 딜러들만 남아있게 됩니다.
이 중에 1명을 골라(보통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딜러를 택하겠지요?) 판매 신청을 하면, 딜러가 내 연락처를 확인 후 약속을 잡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가격을 어느 정도 맞춰 놓고 검차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차량 매도에 필요한 기본 서류들은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 자동차 등록증
- 차량 매도용 인감증명서
-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이후 딜러를 만나서 함께 차량 상태를 점검한 후 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만 사전에 고지하지 않았던 스크래치나 감가 요인이 있는지 딜러분이 살펴 볼 텐데요.
언듯 봐도 무리한 가격 낮추기로 비춰지면, 그 자리에서 수긍하지 마시고 생각을 더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명백한 하자가 있을 경우에는 담담하게 받아들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헤이딜러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유는 판매 등록이 간단하고, 여러 딜러들에게 가격을 받아볼 수 있으며, 딜러들 끼리 서로가 제시한 가격도 볼 수 없어 가격 담합도 안된다는 점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헤이딜러 설치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빠른 견적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를 파시기로 하셨다면 헤이딜러는 기본적으로 등록 해서 가격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케이카
KCar 내차팔기 홈서비스 상담신청 바로가기 |
케이카는 우선 판매할 차량 정보를 홈페이지에서 입력하면, 상담사한테 연락이 오게 되며, 전문 차량 평가사가 방문 해 차량을 점검하게 되는데요.
k car 자체 보증 중고 차량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더 철저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차량이라고 해도 헤이딜러나, 엔카보다 케이카가 가격을 더 쳐줬다는 얘기도 많습니다.
때문에 헤이딜러만 고집할 게 아니라 반드시 케이카와 엔카에도 함께 올리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엔카
엔카 내차팔기 신청 바로가기 |
sk엔카의 경우에는 헤이딜러 같은 경매 방식의 입찰가를 받아 볼 수도 있으며, 케이카의 전문 상담 및 평가사 방문을 요청 할 수도 있습니다.
방식은 앞서 말한 두 곳이랑 다 비슷비슷 하지만, 딜러도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른 가격 입찰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입찰을 넣어 줍시다.
다만, 내가 헤이딜러에 올린 글을 본 딜러가 케이카나 엔카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보를 올릴 땐 여기 다르고 저기 다르게 올리지 마시고 일관되게 정보를 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4. 개인 거래 (카페, 당근마켓 등)
사실 개인 간의 거래는 비추천 드리는 방법 입니다만, 딜러들이 제시한 가격이 맘에 들지 않을 때 내가 원하는 가격으로 판매가를 올려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사는 개인이 과연 흥정을 하지 않을까요? 여러모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가급적 위 3가지 업체를 통하는 것이 빠르고 편한 길입니다.
다시 한번 정리를 하자면, 중고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중고차 플랫폼에는 모두 판매 등록을 한 후 가장 좋은 가격을 제시한 딜러와 진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장 감가를 당하지 않으려면 고지할 부분은 미리 사실대로 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차 딜러들은 그리 만만한 사람들이 결코 아닙니다.
오늘 내용 잘 참고하셔서 중고차 정리 잘 하시고, 신규 차량으로 안전 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
☞ 할부 남은 차 판매 방법 및 자동차 할부 승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