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 전자파 차단 방법 및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이 오면서 난방비 절약을 위해 전기장판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무척 많으신데요.
일반적인 전기장판은 신체에 해로운 전자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장판 전자파 차단 방법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전자기장 환경인증 무료 조회 바로가기 |
가장 먼저 전기장판이 이미 있으시다면, 발생하는 전자파의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전자기장 환경인증(EMF Mark)를 받은 제품인 것이 중요합니다.
위 전자기장 환경인증을 받은 제품은 전자파가 인증규격(2mG)미만인 037 ~ 08mG 수준으로 낮게 나타나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전자기장 환경인증 무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이동 후 업무 안내 → 품질 인증 → 전자기장 환경 인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가 끝나셨다면 이제 전자파를 본격적으로 줄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조회를 통해 인증을 받은 제품이 확인 되었다면 전자파를 더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단, 인증 받은 제품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아래 방법을 통해 전자파를 차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장판 전자파 차단 방법 종류
전기장판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는 통상 0.7 ~ 71.1mg 수준인데요. 장시간 사용 시에는 누적되는 전자파가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쉽게 말해 강하게 틀고,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 전자파가 신체에 주는 악영향이 커진다는 것인데요.
우선 이 같은 특성을 막기 위한 방법들을 목록으로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EMF Mark 인증 제품을 사용한다.
- 제일 낮은 단계, 또는 바로 윗 단계 정도의 저온으로 사용한다.
- 절대 전기장판에 몸을 바로 대지 않는다. (두꺼운 이불, 매트를 깔고 사용한다.)
- 스위치(온도조절기) 부분을 발 끝에 둔다.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EMF Mark 인증 제품은 일반적인 전기 장판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보다 훨씬 낮은 수준의 전자파가 방출 되기 때문에, 필수로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전기장판 위에 30cm 이상 두께의 매트를 깔아야 전자파가 차단 된다고 하지만, 사실 30cm 수준이면 열이 거의 전달되지 않는다고 봐야 합니다.
대문에 EMF Mark 인증 제품 + 적당히 두꺼운 매트 조합 + 저온 사용 조합으로 커버를 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스위치, 에너지가 들어오고 작동하는 구간에서 가장 많은 전자파가 발생합니다.
가끔 머리 쪽에 두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방향만 뒤집어서 멀티탭 하나 가져다 놓고 발 끝 방향으로 최대한 떨어트려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전자파 차단 방법
전자파 차단에 효과가 있는 식물들을 집안 곳곳에 비치하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다만, 아직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편인데요.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산세베리아
- 선인장
- 아레카자야
- 디펜바키아
- 숯
등이 있습니다. 숯은 식물은 아니지만 공기정화 + 전자파 차단으로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오늘은 전기장판 전자파 차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오랫동안 쓰던 일반 전기장판을 전자파 차단 탄소매트로 이번에 바꾸게 되었는데 안심하고 잘 쓰고 있답니다.
전기장판 전자파 차단 방법은 솔직히 다른 방법은 크게 의미가 없고 오늘 위에서 설명 드린 방법이 가장 확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