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살때 주의사항 신차 결제 시기 총정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으시면 신차를 구입하는 절차 및 방법에 대해서 대략적인 큰 그림이 머릿속에 그려지실 겁니다.
차를 구입하는 방법 중에서도 중고차가 아닌 새 자동차, 즉 신차를 구매할 때 주의해야 될 점, 신차 결제 시기와 입금 방법 등의 구매 요령이 궁금하신 분들은 천천히 정독 하시면서 읽어보세요!
신차살때 주의사항
신차 구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머릿속에 차량 선택은 이미 마치셨을 겁니다. 차량의 성능, 연비, 배기량, 적재공간, 승차감, 승용차 및 SUV등 본인의 취향과 사용 목적에 따른 차량을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차를 선택하는 건 당연하겠지만, 금액 적인 부분의 고려 또한 필수이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거 살 바에는 저거 사야지, 저거 살 바에는 그거 사야지 하다 보면 초기 예상 금액 보다 금액이 많이 높아지게 됩니다.
차를 골랐으면 시승을 꼭 해야 한다.
원하는 차량을 선택했다면 꼭 시승을 한번 해봐야 합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날짜, 가능한 시간에 무료 시승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0분)
기아자동차 시승 신청 바로가기 | 현대자동차 시승 신청 바로가기 |
여기서 꿀팁! 나는 한 회사의 차 2개 중에 고려 하고 있기 때문에 2대 모두 시승 해보고 싶다? 원래는 1일 1인 1대 원칙 이지만, 지인과 함께 신청 또는 동반(운전면허증 소지자)함으로 써 2대 동시 시승이 가능 하게 됩니다.
결제 방법 선택
구입할 차량 종류를 선택했다면 미리 결제 방법을 구상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현금 70% + 할부 30% 정도로 구상을 해 놓거나, 나는 현금이 많고 대출은 싫다 하시는 분들은 현금으로 결제 하겠다는 등 입니다.
오토캐시백 및 현금 캐시백 혜택을 받기 위해서 일부러 신용카드를 이용한 할부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현금 캐시백 비율이 카드사 마다 일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결제 전 미리 사용하는 카드 중 가장 혜택이 좋은 것을 알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차량 구입 딜러 및 방식 선택
차량을 구입하면서 딜러에게 받을 서비스는 전액 현금, 또는 블랙박스, 썬팅 등의 차량 서비스 용품 등으로 받을 건지 미리 구상을 해 두는 게 좋습니다. 아무 계획 없이 딜러에게 전적으로 맡기게 되면 서비스를 덜 받게 되거나 딜러가 주도하는 대로 끌려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랙박스나 썬팅, 하부 코팅 등을 본인이 쓰고 싶은 제품이 있거나, 직접 맡겨서 할 계획이라면 전액 현금으로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미리 쓰고 싶은 모델 명을 정확하게 정해서 딜러에게 전달 할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딜러 찾기
딜러를 찾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으로 찾는 방법, 지인에게 소개 받는 방법, 대리점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인데요. 각 방법들의 장단점과 특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온라인으로 찾는 방법 : 세상의 모든 견적(세모견), 자동차 다나와(신차 다나와), 겟차 앱 등의 사이트 및 어플을 통해 딜러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딜러마다 혜택 및 차이가 있으니 비교해 보시면서 본인이 구상한 서비스와 맞춰 보시기 바랍니다.
- 지인에게 소개 받는 방법 : 지인에게 잘 해준 딜러가 있다면 소개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딜러를 만나기 전 지인에게 해준 서비스를 토대로 미리 할인 및 혜택을 가늠해 볼 수 도 있기 때문인데요. 단, 지인의 친한 친구, 가족, 혈연 등의 딜러라면 요구해야 할 때 지인 얼굴이 떠 올라 확실한 요구를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예상된다면 소개 받지 않는 게 차라리 나을 수도 있습니다.
- 대리점 및 지점 : 지점보다는 대리점을 추천 드리는데요. 지점은 정규직 직원으로 보시면 되고, 대리점은 영업 수당 받는 딜러이기 때문에 조금 더 계약 성사를 위해 서비스나 혜택을 더 붙이기도 합니다.
이제 차량 선택도 완료 되었고 마음에 드는 서비스와 혜택을 주는 딜러를 만났다면, 본격적인 계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계약 진행 & 신차 결제시기
원하는 딜러와 계약을 진행할 시 견적서 및 계약서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첫 번째가 되겠습니다. 차량 종류, 유종, 옵션, 색상 등 크로스 체킹을 하여 계약서에 싸인 하시면 됩니다.
※ 주의 : 현금 지원의 경우에는 계약서에 명시를 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신 명함 뒤 해당 내용과 딜러 싸인, 카톡내용 캡쳐, 통화 녹음 등으로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무조건 계약서에 명시 해 달라고 하면 딜러가 굉장히 난감해 할 거에요.
신차 결제 시기
계약이 완료 되면 계약금으로 10만 원 ~ 50만 원 사이의 금액을 결제 하게 됩니다. (보통은 10만 원 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차량 제조사 명의의 통장으로 입금을 해야 하는데요. 딜러 명의의 계좌로 입금하거나 하시면 안됩니다. 꼭 체크하세요.
계약금 납부가 완료 되면 정식으로 차량 대기자 명단에 내 이름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후 차량 출고 시기가 다가오면 미리 잔금결제 시기 및 출고일에 대한 정보를 받게 되는데요.
본인이 선택한 결제 방법에 따라 카드사 및 캐피탈, 또는 현금 납부를 출고 시기에 맞춰 준비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 때 썬팅 및 블랙박스 시공 등을 받을 업체를 정하셨다면 신차 탁송을 그 업체로 지정하여 거기에서 받는 방법 도 있습니다. 여기서 신차 검수 서비스 까지 진행 한다면 더 맘 편하게 처리 할 수가 있겠죠?
이제 여기서 검수 후 이상이 없으면 인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인수 전 차량 생산이 완료 되면 딜러가 신차의 차대번호를 미리 알려주게 되는데요. 이것으로 차를 받기 전 자동차 보험에 미리 가입을 해 둘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 보험다모아 등을 이용해서 견적을 비교해 보신 후 보험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임시번호판에는 책임보험이 가입되어 있지만, 임시로 가입되어 있는 기본 책임보험인 만큼 만약 사고가 났을 경우 보상의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를 해두시기 바랍니다.
차량 등록
차량 등록과 번호판 수령을 위해 구청 등에 방문해야 하지만, 보통은 딜러 분들이 서비스로 해주거나, 최소한의 수수료만 받고 대리로 등록 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딜러에게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가게 되면 자동차 등록증, 영수증에 신청서도 써야 하고 채권 사고 영수증 받고, 인지 사고 하다 보면 시간이 꽤 소요됩니다. 그래도 직접 하실 분들은 관할 구청 자동차 민원과로 가셔서 신청서부터 작성하시면 됩니다.
- 임시운행증
- 자동차 제작증
- 본인 명의 운전면허증
- 보험가입 증명서 등
- 현금
위 물품들을 챙겨서 시청 및 구청으로 방문 후 마무리 하시면 번호판을 받게 됩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축하 드립니다. 이제 신차를 사는 절차와 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대략적인 흐름의 판단이 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처음 보면 생소한 단어들이 있어서 복잡해 보일지는 모르지만, 막상 순서대로 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새 차를 사는 순간은 언제나 가슴 설레는 느낌입니다. 차를 구입 하신 후에 오래 타는 방법은 뭐니 해도 꾸준한 관리가 정말 필수인 것 같습니다. 항상 안전 운전 하시면서 신차를 더 오래 유지하시며 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