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위험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귀는 누구나 끼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지만, 유독 방귀가 자주 나올 때 의심해야 될 질병들이 있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방귀가 자주 나오는 경우에는 음식, 컨디션, 소화기관 장애 등의 이유일 수 있겠지만, 증상이 일정 기간 지속된다면 꼼꼼히 읽고 해당 사항이 있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우리는 알게 모르게 하루 평균 15~25회 정도 방귀를 뀌게 됩니다. 방귀를 뀌었다고 의식하지 못했더라도 가스가 나오는 경우가 이 정도의 횟수라는 것인데요.
생각보다 많아서 놀라셨나요? 그런데! 직접 느끼고 세어질 정도로 방귀를 자주 뀌는 날은 한번 정도 경험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럼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음식
먼저 방귀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이 되겠습니다.
유독 방귀를 자주 뀌게 유발하거나, 냄새를 독하게 만드는 음식들이 주요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화학 성분이 많이 들어있거나, 젖당, 유당이 많이 들어간 유제품들의 경우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많은 방귀를 발생 시키게 되며,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육류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 평소보다 과식을 하거나, 전날 과음을 한 경우에도 우리의 소화기관이 감당 하지 못해, 소화 속도가 느려지면서 가스가 발생하게 되구요.
방귀가 많이 나오는 날은 위 내용에 해당 하는지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 방귀 유발 음식 줄이기 : 화학 첨가물이 많은 음식, 우유, 육류
- 과식 줄이기
- 과음 줄이기
- 음식 급하게 먹는 것 줄이기
2. 변비
식이섬유 최저가 가격 비교 보러가기 |
냄새나는 방귀의 주요 원인인 변비는 심한 사람의 경우 일주일 동안 일을 보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예를 들어 일주일 동안 변을 보지 못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일주일 동안 세상 빛을 보지 못한 숙변들은 체내에 머무르는 동안 지속해서 방귀와 악취를 생성해 나갑니다. 함께하는 것 만으로도 가스가 계속 생성이 되는 거지요.
이 정도면 사실 병원을 가셔서 해결을 하는 게 빠르기도 합니다. 이미 얼굴빛이 노랗게 변했을 지도 모를 정도의 기간이니까요.
식이섬유와 물을 충분히 섭취 하시고, 쾌변을 위해 발효 요구르트도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식이섬유는 1포씩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판매하는 제품도 많은데요. 아래 링크에서 가격비교로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3. 대장 질환(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
먼저 방귀를 자주 뀌는 증상이 길어지면 의심해 볼 질환들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식도역류
- 과민성대장증후군
- 소장 박테리아 과증식
- 대장염
- 유당불내증
위 5가지는 대표적인 소화기 질환들인데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데, 몇 일 그러고 마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지속된다면, 전문이의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단, 여성들의 경우 생리 직전 호르몬에 의해 복부 팽만감, 소화 불량 등으로 인해 방귀를 자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앞서 우유도 조심 하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는 젖당을 소화하는 락타아제 효소가 성인이 되면서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유당 불내증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락타아제 효소는 서양인 보다 동양인이 적고, 아이보다 어른이 더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 나도 모르게 큰 소리로 나오는 방귀는 정말 아찔한 당혹감을 심어주기도 한답니다.
대부분의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의 경우 위 내용으로도 충분히 줄일 수 있습니다.
위 방법으로도 사라지지 않고 장기간 지속된다면, 가까운 내과에 방문 하셔서 1차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