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성병 증상 종류 및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병은 꼭 문란한 성생활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면역력의 저하, 위생, 기타 건강 상태에 따라 쉽게 걸릴 수 있는 질환들이 무척 많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많이 개방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아직도 성병에 걸리게 되면 사람들이 자신을 문란한 생활을 하는 사람으로 볼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증상 별 종류를 알고 올바른 대처 방법을 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자 성병 증상
남자 성병 증상의 원인은 크게 3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원인 : 인유두종, 헤르페스 등
- 기생충 원인 : 옴, 사면발이 등
- 세균 원인 : 매독, 요도염 등
먼저 주의해야 될 남자 성병 증상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최근 성병에 걸릴 만한 사유가 있는지 생각을 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HPV (인유두종 바이러스)
- 증상 : 성기 및 항문 등에 콘딜로마, 곤지름, 사마귀 등이 발생하면 우선 적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 원인 : 대부분 성관계 등의 접촉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됩니다. 사람에 따라 별 다른 증상 없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없어도 바이러스가 타인에게 전염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대처 방법 : 대부분 자연 치료 되지만, 심할 경우 관련 부위의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또,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될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보인다면, 전문의에게 먼저 진료를 받은 후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HSV (헤르페스)
- 증상 : 성기 및 성기 주위, 입술 주위에 포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입술에 발생하면 1유형, 성기 주위에 포진이 발생하면 2유형으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포진이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요도염이 의심될 경우와 함께 작은 포진이 발생하거나, 가려움, 따가움이 느껴진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원인 : 헤르페스는 꼭 성관계 및 직접적인 신체 접촉을 통해서 만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음식을 함께 나누어 먹거나, 수건 및 옷을 돌려 쓰는 경우에도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 대처 방법 : 성인 대부분은 어릴적 헤르페스 1유형에 감염을 경험 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가지고 있거나, 감염이 되더라도 별다른 증상 없이 자연 치유되기도 합니다. 다만 해당 증상이 나타나면 자연 치유를 기다리기 보다는 우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본 후 경과를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3. 옴 (옴 진드기)
- 증상 : 참을 수 없을 정도의 가려움이 온 몸에 나타나며, 심하면 피가 나는데도 계속 긁기도 하며, 잠을 잘 수 없을 정도의 가려움이 나타납니다. 또 가려움과 함께 붉은 반점 등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 원인 : 위생이 깨끗하지 못한 곳, 옴 진드기가 서식 하는 이불, 베개 등의 침구류를 사용 하거나, 옴에 걸린 사람이 사용하던 침구류를 사용할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법 : 옴 진드기는 자연 치유를 기다리기는 무척 괴롭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료 후 바르는 약을 처방 받아서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시며, 동시에 다른 가족들과는 격리 후 이불 및 수건 등을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옴 진드기는 사람에게서 떨어진 후 최대 3일 정도 살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사용한 침구류는 세탁 후 최대 4일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사면발이
- 증상 : 털이 있는 부위가 가려움이 발생하며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주로 성기 주위의 음모, 겨드랑이, 머리카락 등에도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사면발이는 옴 진드기 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확인이 되며, 따끔거림 및 가려움이 주로 발생합니다.
- 원인 : 사면발이가 남아있는 수건 및 침구류를 사용하거나, 성적 접촉에 의해 감염의 주 원인이 됩니다.
- 대처 방법 : 강력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한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을 사용하되 증상이 나아진다고 해서 임의로 사용을 중단하면 내성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가 하라는 대로 충분히 약을 바르시기 바랍니다. 털이 있는 부위에 알을 낳기 때문에 제모가 필요할 수 도 있으며, 알은 약으로도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수건, 팬티 등은 뜨거운 물에 삶아 잔여 알들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매독
- 증상 : 손과 발에 발진이 생기며, 증상에 따라 몸에 열이 나기도 합니다. 심해질 경우 발진이 손과 발에서 몸 전체로 퍼져나가게 되며 몸에 기운이 없어지며, 뼈나 관절의 통증까지로 이어지게 됩니다.
- 원인 : 매독에 감염된 사람과 피부 접촉 및 성관계 등을 통해서 주로 감염이 됩니다. 특히, 성기 부위에 감염이 되는 경우가 무척 많기 때문에, 콘돔 등의 피임 도구만 잘 사용해도 감염의 원인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대처 방법 : 매독은 세균 감염이 주요 원인인 만큼 일반적인 항생제 치료로도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지 않게 반드시 전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성병이기도 합니다. 당연하게도, 치료 기간에는 성관계 및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남자 성병 증상 및 종류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병의 증상은 대부분 피부 발진, 곤지름, 가려움 등이 나타나며, 특히 성기 및 사타구니 주위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그 정도가 약하다 하여 방심하지 마시고 1차 적으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