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피지낭종 멍울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지낭종은 겨드랑이 피부 표피층 아래에서 멍울이 생기며, 약 1cm ~ 5cm 정도의 크기를 가지게 됩니다.
보통은 심각하지 않게 커지다가 자연스레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오랜 시간 사라지지 않을 경우에는 제거를 위한 치료 및 시술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 피곤하게 하는 피지낭종은 도대체 왜 어떻게 생기는 걸까요?
겨드랑이 피지낭종
피지낭종의 특징 중 하나는 통증이 없거나 심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물론, 낭종의 크기, 진행 상태에 따라 염증이 발생하면 사람에 따라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낭종이 커졌다고 해서 손으로 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자칫 2차 감염의 원인이 되어 염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선 낭종이 몇 배 더 커지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원인
겨드랑이 피지낭종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원인은 피지선의 발달, 위치, 호르몬 등이며, 드물게 모반증후군, 기저세포모반증후군, 가드너증후군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후천적인 요인은 피지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묵혀지며 쌓이는 것이 주요 원인이 되는데요. 모공이 막히거나(각질, 노폐물 등의 이유), 피지가 발생하기 쉬운 음식(지방 함량이 높고, 과당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도 이유가 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평소에 잘 씻어 청결을 유지해야 피지가 배출이 되는 숨구멍이 막히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보통 이런 모공이 막히거나, 청결하지 않아 오염이 되었을 때 염증 반응을 함께 잃으키며 낭종의 원인이 됩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치료방법
겨드랑이 피지낭종을 치료하기 위해선 피부과, 또는 외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전문의가 있는 피부과를 추천 드립니다. (XX의원 말고, XX피부과 라고 되어있는 병원이 해당됩니다.)
특히 얼굴이나, 타인의 눈에 띌 수 있는 부위면 제거 후 최대한 흉터가 남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대부분 핀, 핀셋 등 미세한 전용 도구를 사용해 최소한의 구멍을 내서 제거를 하게 됩니다.

흉터가 크게 신경 쓰이지 않는 부위라면 외과적 시술을 통한 치료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피지낭종 부위에 구멍을 내어 적출하여 제거하게 됩니다. 이 때 낭종 주머니 자체를 제거하여 재발이 되지 않게 치료할 수 있답니다.
혼자서 낭종을 짤려고 압박을 줬거나, 수시로 만진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가볍게 치료가 끝나지만, 염증이 발생했을 경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피지낭종이 발생 했을 때 만지지 말고 낭종의 크기만 수시로 체크하다가 일정 기간 시간이 지났음에도 낭종이 사라지지 않으면 병원으로 내원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예방방법
피지낭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겨드랑이의 청결이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는 원인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피지나 체내 염증 수치가 올라갈 위험이 높은 술, 지방이 많은 음식 등은 줄이시는 것이 좋으며, 마찬가지로 체내 지방 수치를 함께 낮춰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은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낭종 주머니 자체가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프지 않더라도 발생하는 빈도가 높다면,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